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사업의 성공을 불러오는 UI 설계, 웹사이트 이용자의 12가지 행동 패턴

온라인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이용자가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하는데요. 사업의 성공을 불러오는 UI 설계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이용자의 공통적인 니즈 12가지와 그 대응 방안을 소개합니다.

목차

웹사이트 이용자의 공통적인 니즈 12가지

1. 안전한 탐색

이용자의 니즈

“헤매거나 난처한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실수로 지워진 데이터를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되도록 한다.
  • 예상치 못한 시끄러운 음악이 나와서 볼륨을 급히 줄여야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실행 취소, 뒤로 가기 기능을 제공한다.
  • 과도한 요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2. 즉각적인 만족

이용자의 니즈

“조금 후가 아니라 지금 바로 결과를 보고 싶어요.”

해결 방안

  • 사이트 접속 후 원하는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긴 지시문, 긴 로딩 화면, 광고 등의 뒤에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숨기지 않는다.

3. 최소한의 충족

이용자의 니즈

“이미 충분히 좋은데요.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의 시간을 쓰고 싶지 않아요.”

해결 방안

  • 짧고 평이한 단어의 레이블을 제공한다.
  •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기능을 제공한다.
  • 시각적으로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4. 흐름 변화

이용자의 니즈

“뭔가를 하던 중에 마음이 바뀌었어요.”

해결 방안

  • 글로벌 내비게이션과 다른 페이지나 기능으로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중단했던 프로세스를 그만 둔 그 부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5. 선택 미루기

이용자의 니즈

“지금 대답하고 싶지 않은데… 그냥 끝내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처음부터 눈에 띄는 선택 사항을 너무 많이 두지 않는다.
  • 요구하는 필드를 명확히 표시하고 요구사항 자체를 많이 만들지 않는다.
  • 중요한 질문이나 옵션은 보여주고 조금 덜 중요한 것들은 숨긴다.
  • 가능한 곳은 어디든지 사용자에게 디폴트 대답을 제공한다.
  • 입력을 미루어 놓은 필드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접근 경로를 제공한다.
  • 웹 사이트를 미리 경험하게 한 후 사용자 정보를 묻는다.

6. 구조 늘리기

이용자의 니즈

“이건 적당해 보이지가 않는데… 변경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빠른 변경과 저장이 가능하도록 한다.
  • 사용자들이 작업하는 동안 전체가 어떤 방식으로 보이고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7. 습관화

이용자의 니즈

“그건 어느 곳에서나 쓰이니까요. 여기서라고 통하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요.”

해결 방안

  • 습관화로 인해 예상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 ex) 파일 삭제 시 뜨는 확인 대화 상자가 습관화에 의해 파일 삭제 전 다시 한 번 확인 이라는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8. 공간 기억

이용자의 니즈

“일 분전에는 분명히 버튼이 여기에 있었는데… 어디로 갔지?”

해결 방안

  • 사람들은 객체를 찾을 때 이름을 생각하기 보다 위치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본다.
  •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곳에 객체를 배치한다.

9. 미래 예측 기억

이용자의 니즈

“나중에 작업해야 되는 걸 스스로에게 기억시키려고 여기에 두었어요.”

해결 방안

  • 사용자들이 나중에 하려 했던 작업을 스스로 상기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ex) 아웃룩의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기능

10. 능률적인 반복

이용자의 니즈

“이걸 몇 번이나 반복해야 하지?”

해결 방안

  • 반복되는 작업을 간단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ex) 워드의 Find와 Replace 기능, 포토샵의 Action 기능

11. 키보드만 사용하기

이용자의 니즈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키보드 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12. 다른 이들의 충고

이용자의 니즈

“다른 사람들은 뭐라고 말했을까?”

해결 방안

  • 사용자들이 건설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ex) 리뷰, 댓글

참고 도서: 사용자 경험을 품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

인터페이스 없는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을 품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