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이용자가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하는데요. 사업의 성공을 불러오는 UI 설계에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 이용자의 공통적인 니즈 12가지와 그 대응 방안을 소개합니다.
목차
- 웹사이트 이용자의 공통적인 니즈 12가지
- 헤매거나 난처한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해주세요
- 조금 후가 아니라 지금 바로 결과를 보고 싶어요
-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의 시간을 쓰고 싶지 않아요
- 뭔가를 하던 중에 마음이 바뀌었어요
- 지금 대답하고 싶지 않은데… 그냥 끝내게 해주세요
- 이건 적당해 보이지가 않는데… 변경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여기서라고 통하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요
- 일 분전에는 분명히 버튼이 여기에 있었는데… 어디로 갔지?
- 나중에 작업해야 되는 걸 스스로에게 기억시키려고 여기에 두었어요
- 이걸 몇 번이나 반복해야 하지?
-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게 해주세요
- 다른 사람들은 뭐라고 말했을까?
- 참고 도서: 사용자 경험을 품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
-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웹사이트 이용자의 공통적인 니즈 12가지
1. 안전한 탐색
이용자의 니즈
“헤매거나 난처한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실수로 지워진 데이터를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되도록 한다.
- 예상치 못한 시끄러운 음악이 나와서 볼륨을 급히 줄여야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실행 취소, 뒤로 가기 기능을 제공한다.
- 과도한 요금을 요구하지 않는다.
2. 즉각적인 만족
이용자의 니즈
“조금 후가 아니라 지금 바로 결과를 보고 싶어요.”
해결 방안
- 사이트 접속 후 원하는 작업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긴 지시문, 긴 로딩 화면, 광고 등의 뒤에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숨기지 않는다.
3. 최소한의 충족
이용자의 니즈
“이미 충분히 좋은데요. 더 좋게 만들기 위해 더 이상의 시간을 쓰고 싶지 않아요.”
해결 방안
- 짧고 평이한 단어의 레이블을 제공한다.
- 뒤로 가기, 앞으로 가기 기능을 제공한다.
- 시각적으로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4. 흐름 변화
이용자의 니즈
“뭔가를 하던 중에 마음이 바뀌었어요.”
해결 방안
- 글로벌 내비게이션과 다른 페이지나 기능으로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중단했던 프로세스를 그만 둔 그 부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5. 선택 미루기
이용자의 니즈
“지금 대답하고 싶지 않은데… 그냥 끝내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처음부터 눈에 띄는 선택 사항을 너무 많이 두지 않는다.
- 요구하는 필드를 명확히 표시하고 요구사항 자체를 많이 만들지 않는다.
- 중요한 질문이나 옵션은 보여주고 조금 덜 중요한 것들은 숨긴다.
- 가능한 곳은 어디든지 사용자에게 디폴트 대답을 제공한다.
- 입력을 미루어 놓은 필드로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접근 경로를 제공한다.
- 웹 사이트를 미리 경험하게 한 후 사용자 정보를 묻는다.
6. 구조 늘리기
이용자의 니즈
“이건 적당해 보이지가 않는데… 변경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빠른 변경과 저장이 가능하도록 한다.
- 사용자들이 작업하는 동안 전체가 어떤 방식으로 보이고 작동하는지 보여준다.
7. 습관화
이용자의 니즈
“그건 어느 곳에서나 쓰이니까요. 여기서라고 통하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요.”
해결 방안
- 습관화로 인해 예상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한다.
- ex) 파일 삭제 시 뜨는 확인 대화 상자가 습관화에 의해 파일 삭제 전 다시 한 번 확인 이라는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8. 공간 기억
이용자의 니즈
“일 분전에는 분명히 버튼이 여기에 있었는데… 어디로 갔지?”
해결 방안
- 사람들은 객체를 찾을 때 이름을 생각하기 보다 위치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본다.
- 사용자들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곳에 객체를 배치한다.
9. 미래 예측 기억
이용자의 니즈
“나중에 작업해야 되는 걸 스스로에게 기억시키려고 여기에 두었어요.”
해결 방안
- 사용자들이 나중에 하려 했던 작업을 스스로 상기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ex) 아웃룩의 읽지 않은 상태로 표시 기능
10. 능률적인 반복
이용자의 니즈
“이걸 몇 번이나 반복해야 하지?”
해결 방안
- 반복되는 작업을 간단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 ex) 워드의 Find와 Replace 기능, 포토샵의 Action 기능
11. 키보드만 사용하기
이용자의 니즈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게 해주세요.”
해결 방안
- 키보드 만으로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한다.
12. 다른 이들의 충고
이용자의 니즈
“다른 사람들은 뭐라고 말했을까?”
해결 방안
- 사용자들이 건설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ex) 리뷰, 댓글
참고 도서: 사용자 경험을 품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