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카드 할부 DSR 규제 적용 여부

자동차 카드 할부는 신용카드 한도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DSR 대출 규제를 적용받지 않아 부동산 담보 대출이나 전세 대출 계획이 있는 분이 신차를 구매할 때 많이 이용하는데요. 자동차 카드 할부의 특징과 DSR 규제를 받지 않는 이유를 알려 드립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란?

자동차 카드 할부란 신용카드에 특별 한도를 부여해서 자동차 구입 비용의 최대 80%까지를 카드 사용 금액으로 납부하게 해주는 금융 상품을 말합니다. 삼성카드 다이렉트 오토 카드할부, 신한카드 마이오토 카드할부 등이 유명합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의 가장 큰 특징은 대출이 아니라서 DSR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DSR이란 연 소득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대출의 한도를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는 이용하더라도 대출 한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상환할 수 있는 목돈이 생기면 할부금을 바로바로 갚아 나갈 수 있고, 담보 대출이 아니어서 근저당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할부금이 남아 있더라도 자동차를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단, 카드 할부 상품이기 때문에 다이렉트 오토, 오토론 등 대출 상품보다 한도가 낮은 편이고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인 분은 이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출로 잡히지는 않지만 연 소득에 비해 상환할 금액이 크면 신용등급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DSR 규제 적용 여부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이란 연 소득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대출의 원리금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총대출액이 1억 원 이상이면 DSR이 40%를 넘으면 안 됩니다. 연 소득 5천만 원이고 연간 대출 원리금이 2천만 원이면 DSR은 40%이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자동차 카드 할부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DSR 규제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카드 대출과 달리 카드 할부는 카드사가 고객으로부터 매월 자동차 대금의 일부를 수금해서 자동차 회사에 전달하는 역할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카드 할부는 부동산 담보 대출이나 전세 대출 계획이 있는 분이 신차를 구매할 때 좋습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로 신차를 구매해도 대출 한도가 줄어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드 할부와 카드 대출의 차이는 아래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 조건 비교

국내 대부분의 카드사는 자동차 카드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드사에 따라 신청 자격, 금리, 한도, 할인 혜택 등이 다른데요. 가능하면 각 카드사의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카드 할부의 개념과 DSR 규제 적용 여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대출 계획이 있는 분은 자동차를 살 때 DSR 규제를 받지 않는 자동차 카드 할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인 분은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동차 카드 할부 신용등급 하락 여부

신차 구매 시 금리가 낮고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자동차 카드 할부를 이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카드 할부는 DSR 규제를 받지 않아서 대출 계획이 있는 분에게 특히 유용합니다. 다만, 많은 분이

thinkingpocket.tistory.com

 

자동차 카드 할부 vs 오토 할부 차이 비교

신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카드 할부나 오토 할부를 이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두 상품 모두 신용 대출에 비해 금리가 저렴하고 적은 초기 비용으로 신차를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은 같은데

thinkingpocket.tistory.com

 

자동차(신차) 오토 카드 할부 장점 3가지

오토 카드 할부는 카드사가 실행하는 대출이 아니라 신용카드 한도를 이용해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오토 카드 할부는 일반 자동차 대출에 비해 여러모로 유리한 부분이 많은데

thinkingpock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