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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누수 비용 청구 방법

배관 노후로 누수가 발생해 아랫집이 피해를 입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일배책)에 가입한 경우 누수 지점 발견부터 손해 배상까지 모든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청구 방법 및 구비 서류를 알려 드립니다.

보험 청구 방법 및 구비 서류

1. 보험 청구 방법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금은 가입한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하여 청구하면 됩니다. 콜센터 직원이 보험금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와 사고 번호를 알려줍니다. 모든 서류를 준비하여 직원이 알려준 이메일로 보내면 됩니다. 아직 견적서나 이체내역서는 받지 못했다면 등기부등본과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 처리 동의서 등을 먼저 보내고 나머지는 추후에 보내도 됩니다.

2. 구비 서류

  • 보험금 청구서
  • 등기부등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필요 시)
  • 개인정보처리 동의서
  • 관리사무소 민원일지 또는 수리기사 확인서(사고발생일자, 원인, 처리 내용 기재)
  • 누수 원인 부분 사진
  • 피해 세대 수리 전/후 사진
  • 견적서 또는 영수증
  • 공사대금 이체 내역(간이영수증 불가)

일배책 보험금 지급 방식

보험금은 한도 금액 내에서 실제 피해액에서 자기부담금이 공제된 금액이 지급됩니다. 대인 피해는 자기부담금이 없고, 대물 피해는 자기부담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기부담금은 20만 원인데, 주택 누수의 경우는 50만 원입니다. 여러 개의 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험금을 비례 보상 방식으로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A, B, C 세 개의 보험사 상품에 가입한 경우 각 보험사가 보험금의 1/3씩 지급합니다. A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A사가 B사와 C사에 대한 보험금 청구를 대신해 줍니다.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비교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은 손해보험사의 화재보험 등의 특약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에 따라 보험료, 한도 금액, 보장 범위 등이 다르므로 가입 전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특약 내용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 청구 방법 및 구비 서류를 알아봤습니다. 배관 노후로 누수가 발생해 아랫집이 피해를 입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일상생활 배상책임보험(일배책)에 가입한 경우 누수 지점 발견부터 손해 배상까지 모든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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