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중국 출장에서 배운 4가지 - PPLive, Youko.com, 기타

1.    한국 방송 콘텐츠가 중국에서 인기 있는 이유

1)    중국 방송 콘텐츠는 정체되어 있음

     TV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심함

     방송 콘텐츠 재탕이 잦음

“2~3년 전의 콘텐츠가 다시 방송되는 때가 많습니다.” - PPLive 직원

2)    한국에선 늘 새로운 작품과 스타가 나옴

한국에선 월화/수목 드라마가 끊임없이 바뀌어요. 그리고 새로운 스타도 계속 나오고 있어요.” - PPLive 직원

 

 

2.    Youku.com(중국 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1위 업체)

1)    중국 인터넷 동영상 시장 특징(지상파 < 인터넷)

     인터넷 이용자 4억명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동영상의 많은 수가 무료(주요BM = 광고)

동영상을 볼 때 돈을 내라고 하면, 사람들이 안 봐요.” - Youku.com 직원

     인터넷 동영상 제공 업체끼리 콘텐츠를 서로 주고받음(바터)

     중국 정부는 TV는 강력하게 규제하나 인터넷은 별다른 규제를 하지 않음

요즘 젊은 사람들은 TV보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봐요. 광고주들도 인터넷으로 몰리고 있어요.” - Youku.com 직원

2)    인터넷 영화 제작 사업

     스폰서가 광고비를 제공하고 Youku.com과 영화 업체/기관들이 영화를 공동 제작

       상영시간 / 장소 : 40/ Youku.com, 극장 등

       광고방식 : 일반광고 + PPL

     사례

       쉐보레로부터 50억 상당의 투자를 받아 총 11편의 영화를 제작

       가장 인기가 있었던 작품은 인터넷에서만 1억 명이 시청

 

 

3.    PPLive

1)    중국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생방송이 필요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돈, 시간, 인력 투자를 아끼지 않음

“PPLive를 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와 차별화하려면 생방송이 필요해요.” - PPLive 직원

     중국에선 시청자와 출연자가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

 

2)    짧은 클립 영상들은 불법복제되기 쉽고 단속하기 힘듦

 

 
 

4.    ㅇㅇㅇ 님과의 저녁 식사(현재 중국에서 사업 중)

1)    중국으로 세계의 돈이 모이고 있음

     중국에서 투자하는 사람들은 20% 안팎의 수익을 기대해야 함

       경제성장률(7~8%) + 이자율 + 기타 등등

사람들이 중국에서 투자를 하려면 20%는 봐야 된다라고 하면 믿지를 않아요.” - ㅇㅇㅇ 님

     수 많은 기업, 사람들이 중국에서 투자처를 찾고 있음

       기회도 많고 거품도 많은 시장

       경쟁이 치열한 만큼, 중국 시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음

2)    중국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규모는 무조건 한국의 100

     한국과는 시장의 규모가 다름(13 vs 5천만)

     아이폰을 제조하는 중국 기업 폭스콘은 직원수만 45만명, 하루 10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

ㅇㅇ에 있을 때, 전자제품 4만 대의 생산을 맡기려 폭스콘에 갔었어요. 한국에선 이정도면 정말 큰 규모의 사업이거든요.  10만원 씩만 해도 40억원이거든요그런데, 폭스콘의 담당자가 이러더라고요.  4만 대면 생산라인 8시간 분량밖에 안되는데, 그것 때문에 다른 제품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된다고요.” - ㅇㅇㅇ 님

3)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리더가 움직여야 함

     중국의 시장 문화는 Top Down 문화

중국 기업 실무자와 천날 만날 얘기해도 아무 소용이 없어요사장끼리 만나서 안면을 터야 일이 진행되요.” - ㅇㅇㅇ 님

     중국 시장은 한국 지사장의 무덤

중국에 사장이 직접 안 오고 지사장을 보내 사업 거리를 찾아 오라고 하면 되는 게 없어요. 결국 중국에 파견된 지사장들은 대부분 실적 부진으로 회사에서 쫒겨나요.” - ㅇㅇㅇ 님

 

https://twitter.com/#!/kim_jae_wo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