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방송 콘텐츠가 중국에서 인기 있는 이유
1) 중국 방송 콘텐츠는 정체되어 있음
① TV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심함
② 방송 콘텐츠 재탕이 잦음
“2~3년 전의 콘텐츠가 다시 방송되는 때가 많습니다.” - PPLive 직원
2) 한국에선 늘 새로운 작품과 스타가 나옴
“한국에선 월화/수목 드라마가 끊임없이 바뀌어요. 그리고 새로운 스타도 계속 나오고 있어요.” - PPLive 직원
2. Youku.com(중국 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1위 업체)
1) 중국 인터넷 동영상 시장 특징(지상파 < 인터넷)
① 인터넷 이용자 4억명
②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동영상의 많은 수가 무료(주요BM = 광고)
“동영상을 볼 때 돈을 내라고 하면, 사람들이 안 봐요.” - Youku.com 직원
③ 인터넷 동영상 제공 업체끼리 콘텐츠를 서로 주고받음(바터)
④ 중국 정부는 TV는 강력하게 규제하나 인터넷은 별다른 규제를 하지 않음
“요즘 젊은 사람들은 TV보다 인터넷을 통해 동영상을 봐요. 광고주들도 인터넷으로 몰리고 있어요.” - Youku.com 직원
2) 인터넷 영화 제작 사업
① 스폰서가 광고비를 제공하고 Youku.com과 영화 업체/기관들이 영화를 공동 제작
• 상영시간 / 장소 : 약 40분 / Youku.com, 극장 등
• 광고방식 : 일반광고 + PPL
② 사례
• 쉐보레로부터 50억 상당의 투자를 받아 총 11편의 영화를 제작
• 가장 인기가 있었던 작품은 인터넷에서만 1억 명이 시청
3. PPLive
1) 중국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생방송이 필요
① 생방송을 하기 위해서는 돈, 시간, 인력 투자를 아끼지 않음
“PPLive를 타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와 차별화하려면 생방송이 필요해요.” - PPLive 직원
② 중국에선 시청자와 출연자가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
2) 짧은 클립 영상들은 불법복제되기 쉽고 단속하기 힘듦
4. ㅇㅇㅇ 님과의 저녁 식사(현재 중국에서 사업 중)
1) 중국으로 세계의 돈이 모이고 있음
① 중국에서 투자하는 사람들은 20% 안팎의 수익을 기대해야 함
• 경제성장률(7~8%) + 이자율 + 기타 등등
“사람들이 중국에서 투자를 하려면 20%는 봐야 된다라고 하면 믿지를 않아요.” - ㅇㅇㅇ 님
② 수 많은 기업, 사람들이 중국에서 투자처를 찾고 있음
• 기회도 많고 거품도 많은 시장
• 경쟁이 치열한 만큼, 중국 시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음
2) 중국에서 진행되는 사업의 규모는 무조건 한국의 100배
① 한국과는 시장의 규모가 다름(13억 vs 5천만)
② 아이폰을 제조하는 중국 기업 폭스콘은 직원수만 45만명, 하루 10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
“ㅇㅇ에 있을 때, 전자제품 4만 대의 생산을 맡기려 폭스콘에 갔었어요. 한국에선 이정도면 정말 큰 규모의 사업이거든요. 10만원 씩만 해도 40억원이거든요. 그런데, 폭스콘의 담당자가 이러더라고요. 4만 대면 생산라인 8시간 분량밖에 안되는데, 그것 때문에 다른 제품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 안 된다고요.” - ㅇㅇㅇ 님
3)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리더가 움직여야 함
① 중국의 시장 문화는 Top Down 문화
“중국 기업 실무자와 천날 만날 얘기해도 아무 소용이 없어요. 사장끼리 만나서 안면을 터야 일이 진행되요.” - ㅇㅇㅇ 님
② 중국 시장은 한국 지사장의 무덤
“중국에 사장이 직접 안 오고 지사장을 보내 사업 거리를 찾아 오라고 하면 되는 게 없어요. 결국 중국에 파견된 지사장들은 대부분 실적 부진으로 회사에서 쫒겨나요.” - ㅇㅇㅇ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