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질병은 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 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병들은 발병 가능성이 높고 환자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을 별도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의 장점과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려 드립니다.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의 장점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은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 질환의 3대 질병 진단비를 중점적으로 보장하는 보장성 보험입니다. 이들 질병은 다른 질병에 비해 치료 기간이 길고 완치가 어려워 별도로 보험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3대 질병 외에 본인에게 맞는 특약을 추가로 가입하면 종합 건강 보험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은 실제 진료비가 얼마인지와 상관없이 정해진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진단비를 3,000만 원으로 가입하면 실제로 발생한 진료비가 100만 원 이어도 보험사로부터 3,0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손(실비) 보험과 달리 중복 적용이 가능해 여러 개를 가입하면 병에 걸렸을 때 경제적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1. 암 진단비
3대 질병 진단비 보험 가입 시 암 진단비를 중점적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긴 치료 과정과 높은 의료비, 이 기간 동안 발생하는 생계 문제 등을 고려할 때 진단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2년치 연봉을 기준으로 암 진단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는 암을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 일반암으로 분류합니다. 경계성종양이나 제자리암 등은 유사암, 유방암이나 방광암 등은 소액암, 뼈암이나 췌장암 등은 고액암에 속합니다.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암은 일반암에 속합니다.
치료비가 많이 드는 고액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단비가 높습니다. 그러나 폭넓은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일반암의 진단비를 늘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소액암과 유사암은 발생 빈도가 높고 치료비가 상대적으로 낮아 일반암 진단비의 10 ~ 20%만 지급되므로 가입 전에 보장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뇌혈관질환 진단비
뇌혈관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면 입원 치료 없이도 회복이 가능하지만 보장 범위를 최대한 넓게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진단비는 여유가 있다면 2,000 ~ 3,000만 원 정도로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출혈 진단비보다는 뇌경색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뇌졸중 진단비에 가입하는 것이 좋고, 뇌졸중과 뇌출혈과 함께 10여 종의 관련 질환까지 보장받으려면 뇌혈관질환 진단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심혈관질환 진단비
뇌혈관질환처럼 심혈관 질환도 가입 방법에 따라 보장 범위가 다릅니다. 급성심근경색, 특정허혈성심장질환, 허혈성심장질환 순으로 보장 범위가 넓습니다. 그 중 허혈성심장질환은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등을 보장하기 때문에 이를 선택해 보장 범위를 넓혀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질환의 진단비도 2,000 ~ 3,000만 원 정도로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추가 특약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은 본인에게 맞는 특약을 잘 골라서 가입하면 종합 건강 보험으로도 충분히 활용도가 높습니다.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질환 등에 대해 충분한 보장이 마련되었다면 특약으로 질병 후유 장해 보험, 수술비 보험 등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 됩니다.
암 진단비 보험 견적 비교
암 진단비 보험은 가입 시기나 보험사에 따라 보장 내용과 보험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받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삼성화재: 암보험 보험료 계산
- 현대해상: 암보험 보험료 계산
- KB손해보험: 암보험 보험료 계산
- DB손해보험: 암보험 보험료 계산
- 농협손해보험: 암보험 보험료 계산
- 롯데손해보험: 암보험 보험료 계산
- 메리츠화재: 암보험 보험료 계산
지금까지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의 장점과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3대 질병은 한국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암, 뇌혈관질환, 심혈관 질환을 의미하는데요. 이 질병들은 발병 가능성이 높고 환자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을 별도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