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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공유 오피스 임대 장단점 총정리

1인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초기 투자비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고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유의해야 할 단점도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를 임대하는 것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공유 오피스의 장점

1. 비용 부담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면 초기 투자비와 관리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실을 임대하는 경우 비싼 보증금과 임대료를 내야 하고 매달 관리비도 내야 하는데요. 공유 오피스는 보증금이 저렴하고 월 임대료를 내면 수도, 전기, 인터넷 등의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2. 편의성

공유 오피스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성입니다. 프린터, A4용지, 문구류, 간식류 등을 알아서 관리해 줍니다. 대기업 수준의 카페, 헬스장, 휴게실 등 복지시설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공용 주방, 케이터링, 창업/세무/법률 지원 등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도 많습니다.

3. 유동성

​일반 사무실은 직원 수가 늘어나면 더 큰 사무실로 이사해야 하고, 직원이 줄면 기존 사무실을 넓게 이용할 수 있지만 1인당 임대료가 높아집니다. 반면 공유 오피스는 사용할 공간의 크기와 임대료를 직원 수에 따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12 ~ 36개월 단위로 임대가 이뤄지는 일반 사무실과 달리 공유 오피스는 1개월 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갑자기 사무실을 옮겨도 중도 해지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접근성

일반 사무실의 경우 교통이 편리한 곳은 임대료가 매우 비쌉니다. 그러나 공유 오피스는 대부분 역세권이나 도심 등 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지리적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의 단점

1. 사생활 보호와 보안

​일반 사무실을 임대하면 기업의 특성에 맞게 공간을 꾸미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유 오피스는 제공된 틀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임대료를 더 내면 개인실을 사용할 수 있지만, 카페, 회의실, 휴게실 등의 공용 공간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생활 보호나 보안이 중요한 사업자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사업자 등록의 제한

공유 오피스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법인사업자의 경우 계약 기간이 짧으면 사업자 등록이 반려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입주 전에 관할 세무서에 해당 공유 오피스의 주소로 사업자 등록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유 오피스는 창고로 쓸 수 있는 공간이 없거나 부분적으로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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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유 오피스 임대

2. 소호 사무실 임대

지금까지 공유 오피스를 임대하는 것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1인 창업자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유 오피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초기 투자비와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고 편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생활 보호가 어렵고 사업자 등록에 제약이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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