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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과 발급 방법

전년도 총 공급가액이 2억 원 이상인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서 발급할 수 있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과 발급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세금계산서란?

세금계산서는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재화와 용역을 거래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게 하는 이유는 사업자 간 거래 기록을 남겨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탈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국세청은 세금계산서를 통해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누락 없이 납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

전년도 총 공급가액이 2억 원 이상인 사업자는 모든 거래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가 있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는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 (클릭)이 전년도 총 공급가액 1억 원 이상 사업자로 확대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을 경우 공급가액의 2%가 미발급가산세로 부과되고, 기한이 지난 후 발급하면 공급가액의 1%가 지연발급가산세로 부과됩니다. 계산서를 받는 사업자에게도 가산세가 부과되는데요. 계산서를 수신하지 않으면 부가세 공제를 받을 수 없고, 기한이 지난 후 수신하면 공급가액의 0.5%가 가산세로 부과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가입 및 로그인

2. 인증서 등록

'인증센터 > 인증서 등록'에서 공동인증서(사업자 범용 공동인증서 또는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를 등록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는 공동인증서는 거래하고 있는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전자세금계산서 정보 입력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건별발급'에서 공급자, 공급받는자, 거래 금액 등을 입력합니다.

4. 청구/영수 선택 및 발급

제공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금액을 이미 수령한 경우 ‘영수’를 선택하고 아직 수령하지 않은 경우 ‘청구’를 선택한 후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발급일의 다음날까지 상대방과 국세청으로 전송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서비스 비교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무료로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텍스는 사이트 구조가 복잡하고 역발행을 할 수 없어 많은 사람들이 전문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요. 서비스에 따라 월 요금과 발행가능 건수가 다르기 때문에 이용 전에 각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급 대상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3년 7월 1일부터 의무 발급 대상이 전년도 총 공급가액 1억 원 이상 사업자로 확대되는데요. 예상치 못한 가산세를 물지 않으려면 본인이 의무 발급 대상에 포함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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