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커널형 vs 오픈형 vs 골전도 이어폰 종류별 특징

블루투스 이어폰은 착용하는 종류에 따라서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귓구멍에 밀어 넣어 착용하는 커널형 이어폰, 귓바퀴에 걸어 착용하는 오픈형 이어폰, 귀에 걸쳐 착용하고 뼈를 통해서 소리를 전달하는 골전도 이어폰입니다. 각 이어폰의 장단점과 인기 제품들을 알려 드립니다.

커널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은 이어버드를 귓구멍에 밀착시켜 외부의 소리를 차단하고 음원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이어폰입니다. 원통 모양의 이어버드를 귓구멍 안으로 밀어 넣는 방식으로 착용하며 이어버드를 둘러싸고 있는 이어팁이 이어버드와 귓구멍 사이의 공간을 막아 외부의 소리가 들어오는 것을 차단해줍니다. 차음성이 좋아서 작은 소리로도 음원을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다만, 귓구멍에 밀착하는 착용 방식 탓에 내게 맞지 않는 이어폰을 착용하면 귀가 아플 수 있고, 보행이나 운전 중에 착용하면 주변의 소리를 듣지 못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어팁이 빠지거나 찢어지는 등 오픈형에 비해 관리가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JBL 블루투스 이어폰 5종 특징 및 구매후기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 JBL의 블루투스 이어폰 BEST 5를 소개합니다. JBL은 보스(BOSE), 알텍랜싱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오디오 브랜드로 1946 James B. Lansing이 설립했습니다. 내구성이 좋고 특유의

thinkingpocket.tistory.com

오픈형 이어폰

오픈형 이어폰은 귓바퀴에 가볍게 걸쳐서 사용하는 이어폰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애플 에어팟이 있습니다. 귓구멍에 밀어 넣지 않고 가볍게 걸치는 방식이라 귀가 받는 자극이 적습니다. 이어폰과 귓구멍 사이에 틈이 있어 음원과 주변의 소리를 함께 들을 수 있으며, 구조가 간단해서 커널형에 비해 관리하기 편합니다.

다만, 귓바퀴에 거는 착용 방식 탓에 밀착감이 부족해서 귀에서 쉽게 떨어지며, 차음성이 없어 시끄러운 곳에서는 음원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커널형과 달리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가기 때문에 주변에 사람이 있을 때 소리를 크게 듣기도 힘듭니다.

 

가성비 블루투스 이어폰 JBL TUNE 225 TWS

JBL TUNE 225 TWS는 예쁜 디자인과 높은 가성비로 유명한 오픈형 블루투스 이어폰입니다. 에어팟 부럽지 않은 착용감과 음질을 제공해서 에어팟과 같은 이어폰을 찾던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나 에어

thinkingpocket.tistory.com

골전도 이어폰

골전도 이어폰은 고막을 거치지 않고 뼈를 통해 소리를 전달하는 이어폰입니다. 귀에 꽂지 않고 안경처럼 걸치는 방식으로 착용하며, 노래를 들으면서도 주변의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고, 귓구멍 크기에 상관없이 착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빠지지 않아서 러닝이나 라이딩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다만, 골전도 기술의 한계로 같은 가격대의 이어폰에 비해 음질이 떨어지고, 외부의 소리가 차단돠지 않아 음원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이어폰의 소리가 밖으로 새어 나가기 쉽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애프터샥(샥즈) 골전도 이어폰 추천

골전도 이어폰을 착용하면 귀를 막지 않아 노래를 들으면서도 주변인지가 가능하고, 중이염, 외이도염 등 각종 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러닝이나 라이딩용으

thinkingpocket.tistory.com

지금까지 착용 방식에 따른 이어폰 종류가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본인의 사용 목적에 맞는 이어폰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