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뉴스 소비 환경 변화
1) 인터넷 뉴스로 몰리는 이용자들, 종이신문 구독자는 감소 |
• 실시간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의 관심사를 알려주는 인터넷 뉴스가 인기 • 미국에서 2010년에 151개의 신문이, 2011년에 152개의 신문이 폐간 |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어 누구나 인터넷 뉴스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인터넷 뉴스는 실시간 정보가 무료로 제공하고 ‘많이 본 뉴스’나 ‘댓글 많은 뉴스’를 통해 다른 이용자가 어떤 뉴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이용자가 인터넷 뉴스로 몰리면서 종이 신문으로부터 대부분의 수익을 거두던 신문사의 수익성이 악화됐다. 미국에서 2010년에 151개의 신문이 폐간했고, 2011년에 152개의 신문이 폐간했다. 1) News Week, CSM 등 종이 신문을 폐간하고 인터넷 신문만 제공하는 신문사가 생겨났다. 경영난을 겪던 Washington Post가 Amazon의 CEO인 제프 베조스에게 매각됐고 The Guardian이 종이 신문을 폐간할거라는 루머가 나오고 있다. 2)
[출처] Pew Research Center
http://digiday.com/publishers/new-york-times-digital-challenges-5-charts/
[참고-1] 관련 기사
1)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3&nIdx=11972&cpage=9&nType=1 2)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30119013004 |
2) PC보다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들 |
•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음 • 2015년 10월 모바일 이용자 비중은 50%, PC 이용자 비중은 27%, 둘 다 이용 23% |
모바일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2014년 11월 미국에서 인터넷 뉴스를 보는 18세 이상 성인 중 모바일 이용자 비중이 PC 이용자 비중과 둘 다 이용하는 이용자 비중을 넘어섰다. 모바일 이용자 비중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5년 10월 모바일 이용자 비중은 50%, PC 이용자 비중은 27%, 둘 다 이용하는 이용자 비중은 23%이다. 1) 미국 스마트폰 이용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어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2)
[출처] Newspaper Association of America
http://www.naa.org/Trends-and-Numbers/Newspaper-Websites/Newspaper-Web-Audience.aspx
[출처] eMarketer
http://www.accountsrecovery.net/2015/10/28/smartphone-usage-to-grow-by-20-during-next-three-years/
[참고-1] 관련 기사
1) http://www.naa.org/Trends-and-Numbers/Newspaper-Websites/Newspaper-Web-Audience.aspx 2) http://www.accountsrecovery.net/2015/10/28/smartphone-usage-to-grow-by-20-during-next-three-years/ |
3) 포탈 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는 젊은 세대 |
• 50세 이하 미국인의 대다수가 포탈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소비 • 어릴수록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가 많은 경향 |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이용자가 신문사의 사이트로 콘텐츠를 찾아가던 시대에서 콘텐츠가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을 찾아가는 시대로 변했다. 1) 2015년 Deloitte에서 2,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0세 이하 미국인의 대다수가 포탈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고 있다. 14~25세 미국인들 중 포탈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 비중은 41%로 신문사의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 비중(7%)의 6배나 된다. 어릴수록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인터넷 뉴스를 보는 이용자가 많은 경향을 보인다. 2)
[출처] Deloitte Digital Democracy Survey
http://qz.com/388418/the-unstoppable-rise-of-social-media-as-a-source-for-news/
[참고-1] 관련 기사
1) http://reportplus.kr/?p=8600 2) http://qz.com/388418/the-unstoppable-rise-of-social-media-as-a-source-for-new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