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은 소득이 없는 주부나 학생들도 가입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연금저축 펀드는 수익률이 높고 복리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 20대에 가입하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대가 연금저축 펀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20대가 연금저축 펀드 가입 시 장점
연금저축은 크게 연금저축 보험과 연금저축 펀드로 구분되는데요. 일반적으로 20대의 경우 안정적인 연금저축 보험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연금저축 펀드가 유리합니다. 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과세이연을 통해 펀드 운용 수익을 전액 재투자하여 복리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금저축 펀드는 납입액에 대해 연 600만 원 한도 내에서 13.2 ~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연금 수령 시 일반 펀드와 달리 이자소득세(15.4%)가 아닌 연금소득세(3.3 ~ 5.5%)가 부과되어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취업 전에 가입하여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취업 후 '납입년도 전환특례제도'를 통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대의 연금저축 펀드 활용 방법
1. 복리 효과의 극대화
일반 계좌로 주식, ETF, 펀드 등을 거래하면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에 대해 15.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연금저축 계좌로 거래하면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에 대해 바로 과세되지 않고 계좌에서 돈을 인출할 때 세액공제를 받았던 금액과 운용 수익에 대해 3.3 ~ 5.5%의 낮은 세율로 과세됩니다. 그래서 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수익이 발생하면 세전 금액 전액이 재투자되기 때문에 복리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필요 시 자유롭게 인출
연금저축 계좌에서 돈을 중도 인출하면 불이익이 생길 것 같아 가입을 망설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연금저축 계좌에서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금액은 언제든지 인출해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20대는 고정적인 소득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애초에 세액공제를 받은 금액이 없어 계좌에서 돈을 인출해도 아무런 제한이나 불이익이 없습니다.
3. 납입년도 전환특례제도 활용(세액공제 소급 적용)
고정적인 소득이 없을 때 연금저축에 가입하여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금액이 있다면, 향후 소득이 생겼을 때 그 금액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납입년도 전환특례제도'라고 하는데요. 연금저축에 가입한 금융사에 전환특례를 신청하면 과거에 공제되지 않은 원금에 대한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펀드 추천
연금저축 펀드는 투자 상품 운용 성과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 삼성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 한국투자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 키움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 신한투자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 NH투자증권 연금저축 펀드 가입 혜택
지금까지 20대가 연금저축 펀드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연금저축은 소득이 없는 주부나 학생들도 가입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연금저축 펀드는 수익률이 높고 복리 효과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린 20대에 가입하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연금저축 증여했을 때의 장점
자녀에게 자산을 증여하기 위해 연금저축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령 제한이 없어 미성년자도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고, 장기 투자와 절세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녀에게
thinkingpocket.tistory.com
개인 연금저축 단점 및 장점 총정리
국민연금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인당 국민연금 월 지급액은 56만 원으로 노후 적정 생활비인 177만 원보다 100만원 이상 적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노후 대비를 위해 개인 연금저축
thinkingpocket.tistory.com
세제적격 연금 vs 세제비적격 연금 세제 혜택 비교
연금 상품은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어떤 유형의 연금에 가입하느냐에 따라 세제 혜택을 받는 시기와 방법이 달라지는데요. 각 유형별 특징과 대표적인 상품은
thinkingpocke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