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은 강아지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지표입니다. 체온이 정상 범위보다 높거나 낮으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뜻인데요. 강아지의 정상 체온 범위와 측정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강아지 정상 체온
강아지의 정상 체온은 품종과 크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38 ~ 39℃입니다. 사람보다 체온이 높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안으면 따뜻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털이 온몸을 덮고 있어 피부가 그대로 드러나지 않아 열을 보존할 수 있는 조건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체온이 37°C 이하라면 저체온증, 40°C 이상이면 고체온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체온은 주변 온도, 질병, 약물 등 다양한 이유로 변할 수 있습니다. 체온은 품종이나 개별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소 강아지의 체온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몸이 뜨거워요
강아지의 체온이 40℃ 이상으로 올라가면 수건을 찬물에 적셔 몸을 닦아 체온을 낮춰야 합니다. 주변 실내 온도를 낮추고 몸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체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헉헉거림, 지나친 침 흘림, 식욕 저하, 기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온이 41℃ 이상으로 올라가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강아지 체온 낮을 때
강아지의 체온이 37℃ 이하로 떨어지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담요나 이불로 덮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담요 위로 드라이기 바람을 쐬어 주면 체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피부에 직접 바람을 닿게 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지면 응급상황이므로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강아지 체온 재는 방법
1. 항문 체온 측정
강아지 체온을 측정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항문을 통해 재는 것입니다. 전용 체온계를 강아지 항문에 3 ~ 4 cm 정도 깊이로 넣어서 재면 됩니다. 강아지가 힘들어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 사람이 머리를 잡고, 다른 한 사람이 다리를 잡은 뒤 체온을 재면 됩니다. 내부 상처를 예방하기 위해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 후 반드시 소독해야 합니다.
2. 귀 체온 측정
항문을 통해 체온을 측정하기 어렵다면 귀 체온계로 측정하면 됩니다. 귀 안에 털이나 귀지가 있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체온계를 가능한 깊숙이 넣어서 측정해야 합니다. 귀 안쪽 피부에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강아지가 움직이지 않도록 잡고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심하게 움직이면 진정시킨 후 진행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보험 추천
강아지를 키울 때 식비 다음으로 많이 드는 비용이 병원비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병원비 일부를 보상받을 수 있는 펫보험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펫보험은 보험사에 따라 보장 범위와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 전에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강아지의 정상 체온 범위와 측정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체온이 정상 범위보다 높거나 낮으면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뜻인데요. 체온은 품종이나 개별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소 강아지의 체온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물 과다 섭취 이유 및 주의사항
강아지가 마시는 물의 양이 갑자기 늘었다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강아지의 음수량을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좋은데요. 강아
thinkingpocket.tistory.com
강아지 적정 음수량 및 급여 가능 물 종류
전문가들이 2시간마다 꾸준히 물 마시는 것을 권장할 정도로 반려견을 키우는 데 있어 물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 보니 물을 줄 때 수돗물을 줘도 괜찮은지, 정수기물이나 생수를 줘야 하
thinkingpocket.tistory.com
강아지 배변 훈련 시기 및 방법
생후 3 ~ 4주가 지난 강아지는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제대로 훈련을 하지 않으면 잘못된 배변 습관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강아지가 올바른 배변 습관을 갖도록
thinkingpocke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