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개월 된 새끼 강아지 키우는 방법

생후 2 ~ 3개월은 강아지 성향이 형성되기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올바른 성격과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시기별로 강아지를 키우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강아지 키우는 방법

1. 생후 2주

생후 14일은 강아지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기간에는 따뜻한 곳에서 돌봐야 하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생후 2주 정도 되면, 강아지의 체중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생후 2주가 지나면서 시각과 청각이 서서히 기능을 하기 시작합니다. 눈은 며칠에 걸쳐 서서히 뜨고 접혀있던 귀도 함께 펴집니다.

2. 생후 3 ~ 4주

생후 3 ~ 4주가 되면 유치가 나면서 서서히 젖을 떼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이유식을 먹일 수 있는데요. 강아지의 소화 기능이 발달하는 정도에 따라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걷지 못하고 기어 다니던 강아지가 완벽하진 않지만 비틀거리며 걷기 시작합니다. 생후 3 ~ 4주는 자립심 형성이 시작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강아지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3. 생후 6 ~ 8주

생후 4주가 지나면 첫 번째 치아가 나지만 턱과 치아의 강도는 여전히 약합니다. 이 시기에는 강아지의 체중이 4배로 늘어나고 처음 난 털이 빠지고 진짜 털이 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때 완전히 젖을 떼게 되므로 영양 균형이 잘 잡힌 이유식을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 8주부터는 건강 검진과 함께 종합 백신을 맞기 시작하고, 거의 2주에 한 번꼴로 백신을 맞습니다. 강아지가 면역 강화 성분이 있는 모유를 뗐지만 아직 몸이 스스로 면역력을 발달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는 강아지의 질병 징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생후 8주 이상

생후 8주가 되면 강아지는 뛰어난 학습 능력을 가지며 이 시기에 습득한 내용에 따라 사회성이 형성됩니다. 강아지가 형제 자매들과 놀이를 시작하고 으르렁거리거나 꼬리를 흔드는 행동을 합니다. 또한 어미의 도움 없이 소변과 대변을 보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강아지의 성장 단계에 따라 활동 및 운동 일정을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올바른 습관을 들여야 앞으로도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생후 8주가 지나도 사회적 상호 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동물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울타리 훈련

강아지를 집에 데려오면 환경 적응과 배변 훈련을 위해 울타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울타리를 사용하면 활동 공간이 좁고 배변 장소 구분이 쉬워 교육이 잘 이뤄질 수 있습니다. 반면 강아지가 울타리 밖으로 나갔을 때 배변 훈련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울타리 안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면 집 안을 제대로 탐색할 수 없어 공간 인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 2 ~ 3일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울타리를 이용하고 이후에는 위험한 장소만 한정해서 울타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 펫보험 추천

강아지를 키울 때 식비 다음으로 많이 드는 비용이 병원비입니다. 반려견의 연간 평균 병원비는 100만 원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펫보험에 가입하면 이러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시기별로 강아지를 키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생후 2 ~ 3개월은 강아지 성향이 형성되기 시기이기 때문에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올바른 성격과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물 과다 섭취 이유 및 주의사항

강아지가 마시는 물의 양이 갑자기 늘었다면 질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강아지의 음수량을 주의 깊게 지켜보는 것이 좋은데요. 강아

thinkingpocket.tistory.com

 

강아지 적정 음수량 및 급여 가능 물 종류

전문가들이 2시간마다 꾸준히 물 마시는 것을 권장할 정도로 반려견을 키우는 데 있어 물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 보니 물을 줄 때 수돗물을 줘도 괜찮은지, 정수기물이나 생수를 줘야 하

thinkingpocket.tistory.com

 

강아지 배변 훈련 시기 및 방법

생후 3 ~ 4주가 지난 강아지는 스스로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제대로 훈련을 하지 않으면 잘못된 배변 습관이 생길 수 있는데요. 강아지가 올바른 배변 습관을 갖도록

thinkingpocke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