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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의 모든 취득과 상실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기존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를 하거나 방문해서 신청해야 했는데요. 요즘은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라고도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주로 재직 여부나 경력 증빙을 위해 사용되는 증명서로 건강보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4대 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라고 부르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하거나 직접 지사를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을 방문해서 로그인합니다.

2. 개인 비회원 로그인

예전에는 로그인하려면 공동인증서가 필요했는데요. 요즘은 공동인증서 없이도 카카오, 네이버, 페이코 등을 이용한 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3.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클릭

메인 화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해서 자격득실 확인서 화면으로 이동하면 자격득실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득실 내역에서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상실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자격득실 확인서 PDF 출력

자격득실 내역 하단에 있는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면 자격득실 확인서가 PDF로 생성되어 다운로드 됩니다. PDF는 암화화되어 있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볼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신청자가 개인인 경우 생년월일(ex. 770101),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지금까지 과거 재직했던 직장이나 근무기간 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과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해서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했는데요. 요즘은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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